라이프
ㆍ전체기사
기사제보
광고문의

가장많이 본 기사
·신폐 그룹(Xinbi Global), 한국에 블록 체인 기술 연구센터 설립 발표 ·예비군 훈련과 “소확행” ·[오피니언]세계디지털화폐 등장, 새 행복 인자로 이해하기 ·탈북 북한 주민 2명 판문점 통해 강제 송환돼... 국내에서 적법성과 관련하여 논란 일어 ·철원군, 한탄강 에코밸리 현수교 준공 박차 ·정치 군인의 환생.... 군기강 해이 극치에 달해 (딴지 기자 칼럼 92) ·강원도 철원군, 농특산물 직영판매장 "오늘의 농부" 12월부터 시범운영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는 무엇일까?.. 한국 갤럽 조사 결과 발표해 ·BNI코리아, 국내 40번째 미다스 챕터 라마다 호텔에서 론칭 ·안송이, 프로 데뷔 10년만에 KLPGA "ADT 캡스 챔피언십 2019" 첫 우승
이메일 프린트 퍼가기 글자크기 원래대로 글자크기 크게 글자크기 작게
블랙홀 3개가 그들의 은하계에 생기를 불어 넣는 것으로 보여
3 black holes possibly seen cooking their galaxies alive
2019-11-30 오후 7:05:36 박선철 기자 mail scottie_park@naver.com
    은하의 중심에있는 초거대 블랙홀은 우주를 통해 뜨겁고 격렬한 가스파를 뿜어 내고, 은하단을 열과 함께 살아있게 할 수 있다.
    그리고 천체 물리학자들은 처음으로 난기류가 작용하는 것을 보았다.
    거대한 은하단을 들여다 보면 별과 은하 사이의 공간을 채우면서 뜨거운 가스가 그 중심에서 소용돌이 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가스에 대한 수수께끼가 있다. 어떻게 그렇게 뜨거울까? 단순한 모형은 그것이 훨씬 빨리 에너지를 잃어야한다고 제안하고, 중력은 구름 전체를 형성 한 지 약 10 억 년 안에 전체 구름을 별들로 만들어야 한다. 그 별들은 차례로 타 버릴 것이며 은하계는 그들과 함께 죽을 것이다. 천체 물리학자들은 이 과정을 "치명적인 냉각"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이것은 일어나지 않는다.

    black-hole-cooking-galaxies = 폭스 뉴스 사진 캡쳐



    2005 년에 연구원들은 왜 그렇지 않은지를 부분적으로 설명했다. 그들은 밀도가 높은 가스 구름, 우주의 거대한 공동, 은하수만큼 큰 기포 내에 거품이 형성되는 것을 발견했다. 이 거대한 기포는 은하계 중심의 초 거대 블랙홀에서 멀어지고 있었고, 연구원들은 그 결과 엄청난 냉각을 막는 것 같았다고 생각 했다.
    그러나 문제는 남아 있었다. 모든 에너지는 어떻게 거품 주위의 가스로 전달 되는가? 11 월 18 일 arXiv 데이터베이스에 발표된 새로운 논문에서 (논문은 아직 공식적인 동료 검토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 연구자들은 거품 주위의 난류의 증거를 보고한다 : 작은 소용돌이와 . 더 작은 소용돌이에서 여전히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혼란스러운 행동이 미시적 수준에 도달하여 열로 소산된다는 이론이다.

    버클리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천체 물리학자인 위안 리(Yuan Li) 연구 위원은 라이브 사이언스 Live Science에 말했다.

    숟가락은 차의 "대량 움직임"을 만들지만 숟가락을 빼면 액체에 작은 소용돌이가 형성되어 작은 소용돌이를 만든다. 소용돌이가 회전을 멈추는 것은 에너지가 열로 전환 되었기 때문이라고 그녀는 말했다. 테이블 위의 머그잔에서 난방은 그리 극적이지 않다. 물을 저어 주면 물을 끓일 수 있다. 그러나 공간을 통해 이동하는 거품의 에너지는 훨씬 더 강렬하고 난기류는 그것의 상당 부분을 운동 에너지에서 열로 변환하는 것처럼 보인다.

    Li와 그녀의 공동 저자는 난기류를 찾기 위해 새로운 관찰을하지 않았다. 대신, 그들은 은하단 Perseus, Abell 2597 및 Virgo에서 이미 사용 가능한 데이터에서 발견했다.

    이 은하의 중심에 있는 흐름을 통해 더 차가운 가스 실의 필라멘트가 있다고 Li는 말했다. 이 믿을 수 없을만큼 정밀한 고해상도 데이터를 통해 Li는 각 지점에서 가스가 얼마나 빨리 이동하고 어떤 방향으로 이동했는지에 대한 지도를 만들 수있었다.

    우리 우주에서 가장 이상한 은하계

    그 열지도는 난기류의 명확한 패턴을 보여주었다. "난기류 모드에서는 작은 소용돌이에서 더작은 소용돌이로 점점 내려가아름다운 캐스케이드가 있다."

    "아름다운 폭포"는 각 은하단의 중심에 나타나는 것처럼 보였다.

    "나는 그것을 기대하지 않았다, 아무도 그것을 기대하지 않았다"고 그녀는 말했다.

    여기에서 가장 작은 소용돌이도 상상할 수없는 규모로 태양계를 쉽게 삼킬 수있을만큼 크다. 결국 Li는 "은하로 가득 찬 쓰레기통"을 조밀하게 만들기 위해 얼마의 양으로 일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거품이 이 가스를 데우게 할 것이라고 제안한 2005 Nature 논문의 주요 저자 인 브리안 맥나마라 Brian McNamara는 새로운 발견이 흥미로웠지만 예약을 받았다고 말했다.

    맥나마라는 라이브 사이언스에 "매우 흥미 롭다. 그러나 내 마음에 결정적인 것은 아니다. 나는 완전히 확신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캐나다 워털루 대학교 (University of Waterloo)의 물리 및 천문학과 의장인 맥나마라 (McNamara)는 가장 중요한 문제는 리와 동료들이 발견한 폭포가 난기류만으로 기대하는 것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것은 다른 효과들이 있거나 연구자들이 썼거나, 이러한 극한 상황에서 난기류의 행동을 지배하는 알려지지 않은 물리학이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McNamara는 또한 연구원들이 진정한 난기류로 인한 가스에서 다른 종류의 운동의 영향을 완전히 풀었는지 궁금했다.

    또한 일부 이론가들은 난기류가 가스를 가열하는 것보다 실제로 가스를 더 많이 식힐 수 있다고 의심했다.

    그는 논문은 많은 훌륭한 연구원들이 참여한 좋은 논문이라고 덧붙였다.

    "저는 해야 할 일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By Rafi Letzter | LiveScience

    <박선철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저작권자©서울데일리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9-11-30 19:05 송고
    블랙홀 3개가 그들의 은하계에 생기를 불어 넣는 것으로 보여
    대표인사말 | 광고/제휴 안내 | 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개인정보처리방침
    서울데일리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51976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미금일로90번길 32, 335호 (구미동)   TEL : 031-604-2221
    발행인 : 정미숙, 편집인: 박선철,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선철
    Copyright© 서울데일리뉴스. All right reserved. mail to : scottie_park@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