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ㆍ전체기사
기사제보
광고문의

가장많이 본 기사
·노인학대예방 및 존엄케어 실천을 위한 결의대회 및 보건복지부,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소통의 시간 ·다시 5월, 바뀐것이 없다 - 국회정문 앞 천막 농성 81 일째 그들은 누구 ·당신의 수명을 10년간 연장시킬 5가지 건강 습관.... 30년간의 하버드대학 추적 연구 결과 ·(국방 전문가 칼럼 2) 용일의 지혜가 필요한 시점 ·섹스후에 남자는 자고 여자는 껴안고...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섹스 후의 행동들 ·품성제일학교 영어 교육 ·가장 중요한 아침 식사를 거르는 것은 심장 질환 사망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 나와 ·한국인프라, 소상공인 위한 문자서비스 요금제 출시 ·분당구 주민자치협의회 ‘성남 특례시 지정’ 대규모 거리홍보 펼쳐 ·바쁜 현대인의 건강한 식탁에 천연조미료 “밥상왕맛보고”
이메일 프린트 퍼가기 글자크기 원래대로 글자크기 크게 글자크기 작게
수천년의 세월을 넘어 진행되는 이집트 미이라 초상화 연구.... 그리스 로마 회화 기법과 이집트 장례 의식의 만남
2019-04-18 오후 1:56:08 박선철 기자 mail scottie_park@naver.com
    서방 제국주의 국가들의 동방 문화에 대한 약탈은 18세기 이집트 유물들에 대한 대규모 약탈도 예외는 아니었다.
    약탈 유물의 대표로는 프랑스 파리에 있는 이집트 거대 석탑인 오벨리스크로써 유물 수탈의 상징처럼 이집트에 있어야 할 거대 석탑의 장소가 수천킬로 떨어진 곳에 옮겨져 있고, 수많은 이집트 미라들에 붙어 있던 고인들의 초상화들이 관에서 찢겨져 나간채 선진국들의 박물관이나 미술관에 보관 전시되고 있다.
    이집트 정부에서는 기회만되면 이들 약탈된 유물들을 되사려고 하고 있는 중이다.
    얼마전 경제가 파탄난 베네수엘라의 약탈된 무덤에 대해 “인간임을 포기한 자들이 저지른 만행”이라고 평한 것과 소위 선진국이라고 주장하는 나라들의 박물관이나 미술관등에 관에서 찢겨나간 초상화들이 버젓이 전시되고 있는 것이 동일선상에 있다. 
    그러나 정작 인간의 탐욕의 대상이 된 유물의 주인공들은 “인생의 무상함”을 말하듯 말이 없다. (편집자 주).

    고대 이집트의 미이라들에 새겨진 초상화는 오랫동안 호기심의 대상 이었지만, 최소한의 연구 결과들 만이 존재한다. 많은 질문들이 1800 년대 후반에 이집트의 도시 파윰(Fayum) 주변의 고고학자들에 의해 밝혀졌기 때문에 추가적인 연구가 지지부진 했다.
     
    누가 그걸 그린걸까? 예술가들은 어떤 색소와 기질을 사용 했을까? 이 재료들은 어디에서 조달 되었을까? 피사체의 생애 동안 또는 죽음 이후에 만들어진 그림이 있었을까? 왜 그렇게 많은 이집트 동상들의 코를 부러 뜨렸을까? 라는 등의 질문에 대한 답들이 알려져 있지 않다.

    2003 년, 유물 보존 관리자인 마리 스보보다(Marie Svoboda)는 이러한 신비를 풀기위한 사명을 맡았다. 그녀는 최근 로스앤젤레스에있는 게티박물관 (Getty Museum)에 합류했으며, 그 기관의 소장품이 풍부하고 넓어지면서, 이집트 초상화 작품 16 점이 그녀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미이라 초상화로 알려진 이 회화 속의 세밀하고 넓은 눈을 가진 얼굴들은 100-250 C.E.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들 각각은 원래 미이라에 부착되어 죽은 사람의 얼굴을 감싸고 있었다.


    Fayum 미라 초상화 = CNN 기사 캡

    스보보다(Svoboda)는 이 초상화들에 대한 조사가 서양화 전통에 대한 선구자로 여겨지는 일련의 미술품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밝혀 낼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학자들이 말할 수있는 한, 미라 초상화는 실물처럼 고도로 개별화된 주제를 묘사하고 그레코-로마와 고전 세계 사이의 장례식과 예술적 전통의 융합을 보여주는 최초의 그림이다.

    마리 스보보다(Svoboda)는 작품을 둘러싸고있는 많은 질문에 대한 답변이 초기 이집트 문화의 측면, 특히 세부 사항이 여전히 분명하지 않은 제국의 무역, 경제 및 사회 구조와 관련한 사실들이 밝혀 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나 전세계에 약 1,000 개의 현존하는 미라 초상화가 있으며 정확한 답변을 얻기 위해 마리 스보보다(Svoboda)는 게티 박물관의 16 가지 작품들이 제공 할 수있는 것 이상의 정보가 필요했다.

    따라서 마리 스보보다(Svoboda)는 광범위한 인물의 자료에서 데이터를 추려내 이러한 의문들을 풀기 위한 국제적, 다자간 연구 프로젝트인 "용모(Appear)"를 기획했다.


    수염 난 남자의 초상화 : J. 폴 게티 박물관 제공 = CNN 기사 캡

    그녀는 용모(APPEAR), 또는 고대 판넬 그림들: 검사, 분석, 연구 (Ancient Panel Paintings : Examination, Analysis, and Research) 라는 이름을 지었다.

    2013 년에 공식 개설된 이래 전세계에 산재한 41 개의 박물관 이나 미술관등의 기관들로 부터 약 285 개의 미이라 그림에 관한 정보를 모으기 시작했다. 모든 미이라 초상화들 중 약 3 분의 1의 정보를 수집하였다. 미이라 초상화들에 대한 많은 것들이 발굴되었으며, 그들의 신비 또한 풀리기 시작했다.

    스보보다(Svoboda)가 용모(APPEAR)를 설립하기 전에 미라 초상화는 무수한 학문적 장애물에 직면했다. 1800 년대 후반 이집트 매장지 발굴과 그 이후의 유물 교역이 전면적으로 이루어졌을 때, 초상화는 종종 장식한 미라들에서 찢겨 졌다.

    메트로 폴리탄 미술관의 이집트 미술 큐레이터인 마샤힐(Marsha Hill)은 "실제 미라와 짝을 이루는 실제 인물 사진은 매우 적으므로 우리는 완벽한 자료를 얻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파란 맨틀에있는 여자의 패널 페인팅, 54-68. C.E. :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 CNN 기사 캡쳐

    게다가 미이라 회화는 로마와 이집트 예술의 분류 사이에 속해 있어 그동안 연구가 지지부진 했다. 그들은 로마의 점령 기간중 이집트에서의 훌륭한 문화적 융합의 시기에 만들어졌으며, 이집트의 장례 전통(미라화)과 로마의 '묘약'과 같은 회화 기법의 폭발적인 실험의 결과로 탄생 했다. 

    마샤힐(Marsha Hill)은 "19 세기에 컬렉션에 들어갔을 때, 아무도 정말로 무엇을 만들지 알지 못해서 미라 초상화가 더 많은 호기심으로 여겨졌다." "그들은 완전히 이집트 사람이 아니었고 완전히 고전적이지도 않았다. 그들은 둘 다 였다."라고 설명한다.

    APPEAR는 수많은 학자, 큐레이터, 과학자 및 보존자를 모아서 많은 수의 미이라 초상화를 연구함으로써 이러한 과제를 해결한다.


    빈티지 '미이라'포스터 = CNN 화면 캡쳐


    박물관이 APPEAR 데이터 베이스에 새로운 연구를 계속해서 제공함에 따라 스보보다(Svoboda)와 그녀의 공동 작업자는 결론을 이끌어 내기 시작했다.

    몇 가지 점은 대부분의 미라 인물이 만들어진 C.E.1 세기와 3 세기의 예술 작품들의 공식화를 말해준다.
    예를 들어 온도와 불투명 한 페인트의 숙련된 적용은 - 때로는 단일 패널에 모두 - 한 스튜디오에서 한 예술가에 의해 제작된 것과 같은 기술의 전이와 파급을 나타낸다.

    일부 학자들은 또한 다양한 패널 모양과 크기 (일부는 모서리가 둥글고 다른 것은 대각선이고 일부는 두껍고 다른 일부는 얇음)가 특정 작업장이나 지역의 초상화 제작 방법을 나타낼 수 있다고 가정한다.

    인물들 사이의 유채색들이 닮은 점도 데이터가 합쳐짐에 따라 더욱 분명해졌다. 스보보다(Svoboda)는 게티 박물관(Getty)의 도시 맞은 편에 있는 노턴 시몬 박물관(Norton Simon Museum)에 보관된 미라 (mummy)의 초상화가 후자의 수집품 중 하나와 굉장히 흡사하다는 것을 알게 되어 특히 기뻤다고 한다.

    노턴시몬 박물관에 소장된 "한 남자의 초상화, Portrait of a Man"와 게티 박물관(Getty)에 소장된 "수염난 남자의 미이라 초상화, Mummy Portrait of Bearded Man"의 유사점은 각 피사체의 곱슬 머리를 렌더링하는 데 사용되는 섬세한 브러쉬 스트로크와 각 남성이 입은 상의의 주름이 어떻게 모델링되었는지를 포함한다.

    스보보다(Svoboda)는 "지금, 우리는 이것이 동일한 예술가에 의해 그리고 다른 예술가들에 의해, 그리고 아마도 같은 작업장에서 그려 졌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집트에서 2 천년 전에 이들이 어떻게 색칠 됐는지를 연구하고 있었고, 그들은 서로 30 마일(64km) 밖에 안떨어진 다른 나라의 박물관들에서 발견 됩니다. 우리는 그것에 대해 뭐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라고 말했다.


    한 눈에 외과 수술을 받은 젊은이의 초상, 190-210 C.E.  :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소장 = CNN 기사 캡쳐

    초상화의 소재 메이크업을 시험하는 테스트는 예술가의 프로세스를 식별하는 데 특히 유익했다. APPEAR와 관련된 나무 해부학자 인 캐롤라인 카트라잇(Caroline Cartwright)은 그녀가 연구한 초상화 패널의 75 %가 이집트 산이 아닌 린든 우드 (linden wood)에 칠해져 있음을 확인했다.

    미라 화가들은 북유럽에서 온갖 재료를 수입 한 것으로 보인다. 이 작품에서 발견된 제조 된 붉은 염료는 스페인 남부에서 발견되었으며 이집트 제국이 멀리 떨어진 나라들과의 무역으로 이들 재료들을 수입했음을 보여 준다.

    마찬가지로, 미이라 회화에 남색이 널리 사용되면서 진한 파란색 안료가 대량 생산되었다는 것을 잠재적으로 나타낸다. 일부 보존가들은 염료에 묻혀있는 작은 섬유를 발견했는데 이집트의 섬유 산업에서 활용되었다는 것을 시사한다.

    초상화를 가로질러 사용 된 재료에 대한 심층적인 비교 연구는 이집트의 주제 및 클래스 구조에 대한 세부 사항을 제공했다. 금박과 불타는 듯한 물질은 더 비싸고 더 큰 기술을 요하는 장인이 필요했기 때문에 부유한 주민들의 초상화에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높았다. 반면에 더 저렴한 온도의 페인트는 가난한 사람들에 의해 사용되었을 수 있다.


    빨간색 옷을 입은 젊은 여자의 초상화, 90-120 C.E.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뉴욕 소장= CNN 기사 캡쳐

    "미라의 초상화를 그리는 것은 그 자신이나 유족들의 사회적 지위가 높다는 의미였다." 그러나 그 안에는 현지 목재나 재생 목재에 그려진 인물 사진을 보거나 아니면 페인트 칠을 하지 않았거나 열등한 소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적 지위 내에서도 경제적 차이에 따라 넓은 범위가 있었음을 나타낸다. "

    미이라에 붙여진 그림은 대부분 젊은 사람들을 묘사했다. 대부분이 20 대, 30 대, 40 대 임을 알 수 있다. 그들의 크고, 과장된 눈은 예술가들이 최근에 죽은 사람보다 살아있는 사람을 표현하기 위해 노력 했음을 알수 있다. 그러나 미이라의 내부를 연구하기 위해 사용 된 CT 스캔은 고인의 나이가 해당 인물의 그림에서의 나이와 대부분 일치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 연구 결과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젊었을 때 사망 한 것으로 묘사한 당시 인구 조사를 나타냅니다."라고 말하면서 "감염이나 출산으로 인해 수명이 짧아 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미라 젊은 여자의 초상화, 170 -200. 캘리포니아. J. 폴 게티 뮤지엄 소장 = CNN 기사 캡


    APPEAR가 이집트 미라 초상화를 둘러싼 신비의 일부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기 시작한 동안 조직은 공개적인 새로운 질문을 제시하고 있다.


    스보보다(Svoboda)는 "데이터의 최고점"이라고 묘사하는 것에 도달했을 때 APPEAR 프로젝트는 남성과 여성이 다른 방법이나 특정 유형의 안료를 사용하여 그려졌는지, 재료와 기술이 유사한 지 여부와 같은 알려지지 않은 것들을 해결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다양한 초상화에 대한 워크숍을 통해 고대 예술가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스보보다(Svoboda)는 "프로젝트가 시작된 지 6 년이 된 지금도 아직 많은 사실들을 발견해야 합니다. 우리가 더 많은 사실들을 알아 낼수록 더 많이 알기를 원합니다."라고 지적한다.



    <박선철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저작권자©서울데일리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9-04-18 13:56 송고
    수천년의 세월을 넘어 진행되는 이집트 미이라 초상화 연구.... 그리스 로마 회화 기법과 이집트 장례 의식의 만남
    대표인사말 | 광고/제휴 안내 | 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개인정보처리방침
    서울데일리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51976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미금일로90번길 32, 335호 (구미동)   TEL : 031-604-2221
    발행인 : 정미숙, 편집인: 박선철,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선철
    Copyright© 서울데일리뉴스. All right reserved. mail to : scottie_park@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