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ㆍ전체기사
기사제보
광고문의

가장많이 본 기사
·강원도 철원전기(황옥현 대표) 추석명절 이웃성금 1,000만원 기탁 ·[현장취재] 안양시,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불법주차! 언제쯤 해소 ·강원도 철원군, 지역특성에 맞는 문화예술 행사 본격 스타트 ·(딴지 기자 칼럼 34) 유시민의 조국 구하기....평정심을 완전히 잃은 유시민 ·강원도 철원군 첫 벼베기 수확 ·(딴지 기자 칼럼 29) 조국 사태로 본 한국 엘리트들의 노블레스 오블리주 ·역사와 함께하는 제주 여행기... 슬픔과 아름다움의 섬 제주 ·(게임 이야기 2) 게임회사를 죽이고 살리는 역대 사과문들 ·코리아텍 능력개발교육원, ‘신중년 훈련교사 양성과정’ 175명 모집 ·명품 오대쌀 생산지 철원군, "제16회 철원 DMZ 국제평화 마라톤대회" 9월 1일 개최
이메일 프린트 퍼가기 글자크기 원래대로 글자크기 크게 글자크기 작게
2월은 트럼프 대통령의 '분열적 외교 정책'을 결과로 확인할 수 있는 달
2019-02-10 오후 9:10:35 박선철 기자 mail scottie_park@naver.com
    미국의 경제 전문 통신사인 CNBC 는 9일 보도 자료를 통해, 2 월은 트럼프 대통령이 "분열적인 미국의 외교 정책"을 구체적 결과로 전환 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한 가장 중요한 일련의 테스트를 제공하는 달이라고 밝혔다.
     
    이 테스트에 이용될 리트머스 테스트 4 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다.

    • 중국과의 무역 협상 협상
    • 북한 비핵화
    • 비핵화에 이란을 포함하도록 국제 사회를 결집하는 것
    • 베네수엘라의 민주화

    로버트 라이트히저 (Robert Lighthizer) 미 무역 대표부 대표와 스티븐 믜뉘신 (Steven Mnuchin) 미 무역 대표부 대표가 참석 한 트럼프 무역 팀은 다음주 초 중국을 방문해 3 월 1 일 마감 직전에 무역 협상 진전을 모색하고 90 일 휴전을 마친다.
    이는 중국 제품의 2 천억 달러에 대한 관세 인상을 10 %에서 25 %로 올리는 것을 좌절시킬 뿐 아니라, 세계 2 대 경제국이 무역의 차이를 해결할 수있는 상호 이익이 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음을 시장에 보여줄 것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중요한 것은 양측이 미래의 기술과 지역 안보 문제에 대해 더욱 어려운 논쟁을 탐색 할 수 있는지 여부를 보는 것이다.

    북한의 경우 트럼프의 대통령은 2 월 27 일부터 28 일까지 베트남에서 김정은과 2 차 정상 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트럼프는 대국민 연설에서 "내가 미국의 대통령으로 선출되지 않았다면, 내 의견으로는 북한과의 주요 전쟁에 빠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회의는 김정은과 함께 "성격이 잘맞는" 트럼프가 3 명의 미국 포로와 55 명의 미군의 석방을 토대로 비핵화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되는지에 대한 시험이 될 것이다. 지난주 의회에보고 한 그의 정보 기관은 북한이 "핵무기와 생산 능력을 완전히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경제적 번영을 극도로 열망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트럼프는 협상의 "좋은 기회"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연두 의회 연설을 진행하는 트럼프 대통령 = CNBC 화면 캡쳐



    이번 주, 2 월 13 일에서 14 일까지 마이크 펜스 (Mike Pence) 부통령과 마이크 폼 페오 (Mike Pompeo) 국무 장관이 4 월까지 시리아에서 병력을 철수하더라도 중동의 평화와 안보에 관한 국제 회의를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주최한다.

    미디어 리포팅은 이란에 더 많은 압력을 가할 수 있는지, 트럼프 행정부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의 중동 평화 계획에 대한 지지를 얻는 지, 또는 아랍 국가들이 동맹국들과 공동 관심사를 발전시킬 수있는 기반을 마련 할 수 있는지에 대해 회의적이다.

    40 개국 이상이 참여하는 이 회의는 많은 국가들이 장관급 대표를 파견하지 않을지라도 계속해서 미국이 소집 할 수있는 능력이라고 강조한다.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초청받지 못했지만, 트럼프 행정부의 "평화 팀" 고문인 쿠쉬너 Jared Kushner와 특별 사절 그린블랫 Jason Greenblatt은 목요일 아침 브렌드 Börge Brende (노르웨이 외무 장관 및 현 세계 경제 포럼 회장)가 주최 한 세션에서 질문을 간단히하고 현장에서 질문 할 예정이다.

    2 월은 또한 카라카스에서 결정적인 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주 CNBC 칼럼에서 베네수엘라는 새로운 권력 경쟁 시대의 첫 번째 전쟁터가 되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이 대회의 결과는 민주주의나 독재 체제중 어느것이 미래를 좌우하는 지배적인 힘이 될 것인지를 나타내는 지표가 될 것이다. 다음 달에는 후안 과이도 (Juan Guaido) 임시 대통령이 미국과 그 지역 및 유럽 동맹국들과 함께 대중의 불만족, 국제적 고립 및 제재를 활용하여 마두로 정권에 심각한 균열을 일으킬 수 있는지를 보여줄 것이다.

    반대로 마두로가 쿠바, 중국, 러시아 등의 지원을 받아 미국의 강력한 공공, 외교 및 경제적 압력을 견딘다면,  트럼프 행정부에서 미국의 세계 이익에 가장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이다.

    너무 많은 외교 정책 일꾼들이 채워지지 않은 미국 행정부에서는 훨씬 더 많은 일들이 진행되고 있다. 예를 들어, 2 월 2 일 미국은 유럽의 단거리 및 중거리 육상 탄도 미사일 및 순항 미사일에 관한 INF 조약에서 6 개월의 철수 기간을 촉구했으며 이번 주 NATO 국방 장관은 결과와 다음 단계를 논의 할 것이다.


    <박선철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저작권자©서울데일리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9-02-10 21:10 송고
    2월은 트럼프 대통령의 '분열적 외교 정책'을 결과로 확인할 수 있는 달
    대표인사말 | 광고/제휴 안내 | 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개인정보처리방침
    서울데일리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51976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미금일로90번길 32, 335호 (구미동)   TEL : 031-604-2221
    발행인 : 정미숙, 편집인: 박선철,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선철
    Copyright© 서울데일리뉴스. All right reserved. mail to : scottie_park@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