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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수명을 10년간 연장시킬 5가지 건강 습관.... 30년간의 하버드대학 추적 연구 결과
A 30-year Harvard study reveals the 5 simple habits that may prolong your life by 10 years or more
2019-04-20 오후 11:42:26 박선철 기자 mail scottie_park@naver.com
    미국의 CNBC 방송은 지난 10일(현지시간) 30년간의 하버드대학 추적 연구 결과에 바탕하여 '당신의 수명을 10년간 연장시킬 5가지 습관'에 대해 보도 했다.

    당신의 수명을 10년간 연장시킬 5가지 습관.... 30년간의 하버드대학 추적 연구 결과 = CNBC 기사 사진 캡쳐


    미국 질병통제국(CDC, Center of Disease Control)의 국립 보건 통계 센터(National Center of Health Statistics)에 따르면, 미국인들은 거의 모든 다른 고소득 국가들에 비해 평균 수명이 훨씬 짧다고 한다.
     
    최근 자료에 따르면 미국인의 평균 수명은 78.7 년으로 미국인들은 경제 협력 개발기구 (OECD) 평균 수명 평균치인 80.3 년에 훨씬 못 미친다. (OECD는 캐나다, 독일, 멕시코, 일본, 프랑스와 같은 선진국 그룹을 포함한다.)

    운 좋게도, 하버드 대학의 챈(T.H. Chan) 공중보건 학교(School of Public Health)는 사람의 생명을 최대 10 년 이상 연장 할 수있는 5 가지 습관을 발견했다.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78,000 명의 여성들로부터  34 년 동안의 데이터를 검토했으며 44,000 명 이상의 남성들로부터 27 년 동안의 데이터를 검토했다.

    건강한 행동과 심혈관 문제 사이의 상관 관계를 보여주었다.

    대략 30 년 간의 연구 결과, 가장 건강한 생활 방식(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하는 여성과 남성은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할 확률이 82 %, 암으로 사망할 확률이 65 % 낮았다. .

    이 연구는 이 다섯 가지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개인의 삶에 최대 10 년 이상 생명을 연장시켜줄 수 있다고 한다.

    그 다섯가지 습관들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 보자.

     
    1. 건강한 식단을 유지한다

    이것은 특히 당신이 일, 가족 및 사회적 약속을 조율해야 할 때 처럼 쉽지 않다. 예를 들어, 점심 시간에 패스트푸드 체인점에서 빨리 식사를 하거나 늦은 밤 사무실에서 일하는  동안 테이크 아웃 음식을 주문하는 것과 같은 유혹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영국의 의학 잡지인 랜싯(The Journal of The Lancet)지에 게재된 최근 연구에 따르면 5 명 중 1 명이 나쁜 식단의 결과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쁜 식단은 고혈압이나 당뇨병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연구원에 따르면, 좋은 식단은 최소한으로 가공된 식품과 통곡물, 채소, 과일, 견과류 및 천연 단백질원(즉, 생선과 콩) 같은 것들이다.

    당신이 식습관을 바꾸는 것을 심각하게 고려한다면, 영양사와 상담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버진 그룹 창립자인 리차드 브랜슨의 식단은 영감을 얻기 위해 좋다. 그는 매일 아침 식사로 뮤즐리와 과일 샐러드를 먹는다.


    2. 매일 운동 한다

    운동할 시간을 남겨 놓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오프라 윈프리 (Oprah Winfrey), 셰릴 샌드버그 (Sheryl Sandberg), 빌 게이츠(Bill Gates)와 같은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비즈니스 리더들 조차도 매일 매일의 신체 활동을 가장 우선시한다.

    미국 국립암센터(National Cancer Institute, NCI)의 한 연구에 따르면 약간의 일일 운동만으로도 평균 수명이 4.5 년 연장 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주요 아이디어는 책상에 앉아 있어야 하는 사람들에게 문제가 될 수있는 비활동성을 피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몇 가지 해결책으로는 서서 일하는 책상을 이용하거나, 회의시에 걷거나, 일하기 전이나 후에 운동 시간을 30 분간 할애하는 것 등이 있다.

    NCI에 따르면 신체 활동은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건강한 뼈, 근육 및 관절을 유지하고 심리적 건강을 증진하며 일부 암을 비롯한 특정 질병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건강한 체중을 유지한다

    하버드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체중 조절은 당뇨병, 심혈 관계 위험 인자 및 유방암의 위험을 유의하게 감소시켰다.

    국가 심장폐혈액 센터(NHLBI, National Heart, Lung and Blood Institute)에 따르면, "건강한" 체중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체질량 지수(BMI) 18.5에서 24.9 사이가 건강하다고 한다.

    물론 자신의 몸무게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제 비만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Obesity)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체중을 자주 체크하지 않는 사람들의 체중 증가 가능성이 더 높았다. 몸무게를 건강한 범위 내에서 머무르게 하기 위해 더 자주 몸무게를 재야 한다고 한다.


    4. 알코올 섭취를 제한 한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해피 아워, 회의, 회사 소풍 등의 사유들로 알코올의 유혹에서 벗어나기가 어렵다. 회사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거나 사회 생활에서 자극제로 알코올에 의존해야 할 수도 있다. 그러나 많은 단점이 있다.  음주는 처음에는 허리 둘레를 늘리고 여러 암 (유방, 결장, 식도)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술을 절제하는 것은 어렵지만, 특히 알코올 중독에 시달리는 미국인 8 명 중 한 명이라면 미국 정부의 식이지침(Dietary Guidelines)에 따라 "적당한 음주"가 여성에게 는 한잔, 남성에게는 두잔 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참고 : 1 잔의 알콜 음료는 14 그램 (0.6 온스)의 순수 알콜을 함유 한 것으로 정의한다.)

    그러나 술을 피하면 좋은 상황이 될 수 있다. 88세의 억만장자인 워렌 버핏 (Warren Buffett)은 잘 알려진 금주자다.


    5. 금연 한다

    담배 업계가 미국 대중들의 호의를 잃기 시작한 지 수십 년이 지났다. 흡연의 건강 위험이 점차 명백해짐에 따라 사람들에게 흡연의 위험한 부작용에 대해 경고하는 데 많이 노력하고 있다.

    그렇다고해서 보기 흉한 습관을 없애버리기가 쉽지는 않겠지만, 금연하면 당신의 몸이 당신에게 감사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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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작권자©서울데일리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9-04-20 23:42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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