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학
ㆍ전체기사
기사제보
광고문의

가장많이 본 기사
·노인학대예방 및 존엄케어 실천을 위한 결의대회 및 보건복지부,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소통의 시간 ·다시 5월, 바뀐것이 없다 - 국회정문 앞 천막 농성 81 일째 그들은 누구 ·당신의 수명을 10년간 연장시킬 5가지 건강 습관.... 30년간의 하버드대학 추적 연구 결과 ·(국방 전문가 칼럼 2) 용일의 지혜가 필요한 시점 ·섹스후에 남자는 자고 여자는 껴안고...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섹스 후의 행동들 ·품성제일학교 영어 교육 ·가장 중요한 아침 식사를 거르는 것은 심장 질환 사망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 나와 ·한국인프라, 소상공인 위한 문자서비스 요금제 출시 ·분당구 주민자치협의회 ‘성남 특례시 지정’ 대규모 거리홍보 펼쳐 ·바쁜 현대인의 건강한 식탁에 천연조미료 “밥상왕맛보고”
이메일 프린트 퍼가기 글자크기 원래대로 글자크기 크게 글자크기 작게
밥 잘 먹고 잘 운동하고 비타민 섭취 안하면 치매 위험 낮아져... 세계 보건 기구(WHO)의 새로운 가이드 라인이 나와
Eat well, exercise more, ditch vitamins: New global guidelines to reduce risk of dementia
2019-05-16 오전 12:01:21 박선철 기자 mail scottie_park@naver.com
    전 세계적으로 5 천만명이 걸리는 치매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법이 없지만 세계 보건기구 (WHO)는 치매의 발병 및 진행을 늦추기 위한 많은 조치가 취해질 수 있다고 말한다.

    잘 먹고 잘 운동하면 치매 위험 낮아져 = CNN 뉴스 기사 캡쳐


    화요일(14일) 발표된 가이드 라인에서 WHO는 전세계 치매 위험을 줄이기 위한 첫 번째 권고안을 발표했다. 권고안에 따르면, 정기적인 신체 운동, 금연, 알코올 섭취 감소, 건강한 혈압 유지, 특히 지중해식 건강 음식 섭취가 포함된다.

    국제 보건기구는 또한 인지 저하와 치매를 막기 위해 비타민 B와 E와 같은 식이 보조제를 섭취하지 말 것을 권고했다.

    영국의 치매 연구원(Dementia Research Institute)의 프로그램을 이끌고 있으며, 에딘버러 대학(University of Edinburgh)의 디스커버리 브레인(Discovery Brain) 과학 센터 책임자인 타라 스피어 존스(Tara Spires-Jones) 교수는 "일부 사람들은 불행하고 치매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 유전자 조합을 물려받는 반면, 많은 사람들은 건강한 생활을 함으로써 위험을 상당히 줄일 수있는 기회를 갖고있다"고 과학 미디어 센터 (Science Media Center)에 말했다.

    WHO는 가능한 증거를 조사한 결과, 일부 생활 습관의 변화, 특히 치매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운동을 많이 하면 치매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권고했다.

    그는 "(치매 예방을 위한) 다른 권고들은 덜 강력한 증거를 가지고 있지만 위험이나 해를 증가시키지 않는다는 증거가 있어, 위험에 대한 영향이 확실하지 않으므로 안전하다."고 한다.

    WHO는 매년 1 천만 건의 치매 사례가 새로 생겼으며 2050년까지 이 수치가 3 배로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질병은 노인들의 장애와 의존의 주요 원인이며 "피해자, 보호자 및 가족의 삶을 파괴 할 수있다" "라고 말한다.

    치매는 또한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줄 수 있으며 WHO에 따르면 2030 년까지 치매 환자를 돌보는 비용이 연간 2 조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78 페이지 분량의 보고서는 WHO가 치매 위험을 줄이는 것과 줄이지 않는 것을 정리한 것으로, 우리 세대의 가장 큰 건강 문제로 선거 운동가들이 밝힌 치매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치매 위험을 줄이는 활동들은 신체 활동을 권장하고, 흡연을 중단하고, 적은 양의 알코올과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다.


    특히, 그것은 지중해 식단 (간단한 식물에 근거한 요리, 고기가 적고 올리브 오일을 사용한 음식)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의사는 새롭게 다른 유형의 치매를 정의한다. 때로는 치매가 알츠하이머 병으로 오인되기도 한다.

    지중해 식단은 일반적으로 인지 기능과 관련하여 가장 광범위하게 연구 된 식이 접근법이다. 그는 "지중해 식단에 대한 높은 순응도는 가벼운 인지 손상과 알츠하이머 병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다고 관촬 연구의 몇 가지 체계적인 리뷰에서 결론지었다. 그러나 지중해 식단에 대한 평범한 순응은 그렇지 않다."고 한다.

    이 보고서는 치매와 인지 능력 감소의 위험을 잠재적으로 감소시킬 수있는 조치로서 체중, 고혈압, 당뇨병 및 이상 지질 혈증(건강에 해롭거나 불균형한 콜레스테롤 수치)의 적절한 관리를 권고한다.

    보고서는 사회적 참여와 사회적 지지가 건강과 개인의 행복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강조했지만 사회 활동이 치매의 위험을 줄이는 증거가 충분하지 않다고 밝혔다.

    잘 먹고 잘 운동하면 치매 위험 낮아져 = CNN 뉴스 기사 캡쳐


    유사하게 '인지 교육'이 고령자에게 제공 될 수 있지만 이것으로 인해 치매의 위험이 낮아진다는 증거는 매우 낮았다고 한다.

    이 보고서는 또한 비타민B , 항산화제, 오메가 -3 및 은행 나무와 같은 보충제를 사용하지 말 것을 권고했다.


    노팅엄 대학교의 정신 건강 연구소에서 노년기와 치매 센터 소장은 "사람들이 비타민이나 식이 보조제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는 옹호론은 환영 할 만하다. 많은 사람들이 돈을 낭비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WHO의 조언이 포괄적이고 합리적인 것이라고 말했지만 일부 사람들은 이 단계들이 치매 위험을 감소시킬 것이라는 증거가 항상 강하지는 않았다고 경고했다.

    런던 대학(University College London)의 노년 정신과 교수인 로버트 하워드 (Robert Howard)는 "우리가 전반적으로 육체적 정신적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계속하고 있지만, 이 단계들이 치매 위험을 감소시킬 것이라는 증거는 없다"고 사이언스 미디어 센터에 말했다.

    그는 "많은 동료들과 마찬가지로, 나는 이미 내 환자에게 그들의 마음에 좋은 것이 자신의 마음에 좋을 것이라고 말한다."고 한다.



    <박선철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저작권자©서울데일리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9-05-16 00:01 송고
    밥 잘 먹고 잘 운동하고 비타민 섭취 안하면 치매 위험 낮아져... 세계 보건 기구(WHO)의 새로운 가이드 라인이 나와
    대표인사말 | 광고/제휴 안내 | 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개인정보처리방침
    서울데일리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51976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미금일로90번길 32, 335호 (구미동)   TEL : 031-604-2221
    발행인 : 정미숙, 편집인: 박선철,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선철
    Copyright© 서울데일리뉴스. All right reserved. mail to : scottie_park@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