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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일주스를 많이 마셔도 조기사망에 이를 수 있다
2019-05-19 오후 2:10:56 박선철 기자 mail scottie_park@naver.com
    건강에 신경을 쓰는 사람들은 청량음료보다 천연 과일주스가 건강에 좋다고 하여 많이 마시는 편이다. 그러나 미국에서 진행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많은 양의 천연 과일주스를 섭취하는 것도 설탕이든 음료를 섭취하는 것과 비슷하게 조기사망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CNN 방송이 17일 보도 했다(편집자 주).


    과일주스를 많이 마셔도 조기사망에 이를 수 있다 = google free photo 캡쳐


    많은 청량 음료는 영양가가 거의없고 칼로리가 많지 않으며 해로운 건강상의 영향이 잘 기록되어 있다.

    최근 100 % 천연 과일 주스를 마셔도 조기 사망 위험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과일 쥬스를 과도하게 마시면 조기 사망 위험이 9 %~42 % 정도 높아질 수 있다고 한다.= google free photo 캡쳐


    자마네트웤오픈(JAMA Network Open) 저널에 발표 된 연구에 따르면 과일 쥬스를 과도하게 마시면 조기 사망 위험이 9 %~42 % 정도 높아질 수 있다고 한다.

    연구 결과 전반적으로 오렌지 주스에서 발견 된 당은 자연적으로 발생하지만 설탕과 다른 청량 음료에 첨가 된 당과 매우 유사하다고 한다.

    연구의 공동 저자인 애틀란타 에모리 대학 (Emory University) 소아과 조교수인 진 웰쉬(Jean A. Welsh)는 취재진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청량 음료 또는 과일 주스등 당을 많이 함유한 음료는 제한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뉴욕과 최근 필라델피아를 포함한 7 개의 미국 도시들은 설탕 소비를 줄이기 위해 설탕을 첨가한 음료에 세금을 부과했다. 이 법은 탄산수와 다른 설탕 음료가 어린이들의 비만과 성인의 당뇨병 발생의 원인이라고 강조한다.

    이 새로운 연구는 설탕과 과일 맛 첨가와 같은 설탕 가당 음료와 설탕을 첨가하지 않은 100 % 천연 과일 주스를 모두 "설탕 음료"로 정의했다. 그렇다면 과일 주스는 어떻게 탄산 음료와 같은 오명을 쓰게 되었을까?


    "청량 음료 또는 과일 주스등 당을 많이 함유한 음료는 제한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 google free photo
     캡쳐


    웰쉬 교수는 "이전 연구에 따르면 청량 음료 및 과일 주스를 통한 설탕의 높은 소비는 심혈관 질환 위험 요소와 관련이 있습니다."라고 설명한다. 비만, 당뇨병 및 높은 수준의 트리글리 세라이드(혈액에서 발견되는 지방의 일종)는 과도한 설탕 섭취와 관련된 위험 요소 중 하나이다. "이 당분의 소비가 어떻게 사망 위험에 영향을 미칠지 조사한 연구는 거의 없다"고 그녀는 말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녀와 그녀의 동료는 뇌졸중으로 인해 아프리카계 미국인이 왜 다른 인종보다 더 많이 죽고, 미국의 다른 지역보다 남동부 사람들이 왜 더 많은 뇌졸중을 일으키는지 이해하려고하는 뇌졸중 연구에서 지리적인 차이와 인종적인 이유에 대한 자료를 사용했다.

    이 다민족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웰쉬와 그녀의 동료들은 거의 60 %의 비만 남성과 거의 71 ​​%의 비만 여성으로 이루어진 45 세 이상인 13,440 명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설탕 음료로 일일 칼로리의 10 % 이상의 당을 섭취 한 사람들은 5% 이하를 섭취한 사람들 보다 관상 동맥 심장 질환으로 사망 위험이 44 % 높았으며, 다른 이유들로 조기 사망 위험이 14 % 높았다고 연구팀이 밝혔다.

    하루에 12 온스(약340 그램)의 과일 주스를 섭취하면 하루 24 시간 동안 더 많은 사망 위험이 발생할 수 있으며 매일 12 온스의 설탕 음료를 섭취하면 위험이 11 % 증가한다. 관상 동맥 심장 질환으로 인한 설탕 음료와 사망 사이의 유사한 관계는 발견되지 않았다.

    "설탕으로 청량 음료와 주스에 대해 나타난 결과를 독립적으로 볼 때 우리는 제시된 위험이 각각의 음료를 가장 적게 소비한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위험과 비교한 것이라는 것입니다."라고 웨일스는 설명했다.

    그녀는 그 결과에 놀라지 않았다. 그녀와 그녀의 공동 저자는 "가능한 많은 생물학적 기전에 의해" 사망 위험이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설탕 음료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키는 반면, 과당 섭취는 다른 심혈관 질환 위험 인자인 허리 둘레의 체중 증가를 촉진하는 호르몬을 자극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과일주스를 많이 마셔도 조기사망에 이를 수 있다 = google free photo 캡쳐


    과일 주스 권장량

    이것은 100 % 과일 주스를 포함한 설탕 음료와 조기 사망의 관계를 조사한 최초의 연구 중 하나인 Harvard T.H의 영양학과의 과학자인 Marta Guasch-Ferré를 썼다. Chan School of Public Health와 하버드 의과 대학의 Frank B. Hu 교수는이 새로운 연구와 함께 발행 된 논문을 발표했다.

    그러나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구아쉬(Guasch-Ferré)와 후(Hu)는 연구가 제한적이라고
    지적한다. 관상 동맥 심장 질환과 관련된 사망자가 거의 없으므로 이 분석 결과는 근거가 약한 것으로 간주된다. 더 많은 시간과 많은 참가자에 대한 연구가 있어야 더 강한 확신을 줄 것이라고 한다. 또한 각 참가자의 단 음료 섭취량은 신뢰할 수있는 것으로 간주되지 않는 자신들의 보고에 전적으로 의존하였으며, 여 연구 의 전과정이 아니라 시작 시점에만 기록되었다고 지적한다.


    가우쉬(Guasch-Ferré)와 후(Hu)는 "과일 주스가 설탕이 함유된 음료만큼 해롭지는 않지만 소아 및 성인, 특히 체중 조절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섭취량을 조절해야한다"고 밝혔다.

    소량의 과일 쥬스는 음료수 및 기타 설탕이 첨가 된 음료에는 보이지 않는 유익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한다. = google free photo 캡쳐


    미국 소아과 학회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의
    미국인을 위한 식이 지침에 따르면, 1 세부터 6 세 사이의 아이들을 위한 과일 주스 섭취 권장량은 하루 6 온스(약 170 그램)로 제한하고, 7 세 이상, 10 대, 성인은 과일 주스를 하루에 8 온스(약 255 그램)로 제한해야 한다고 한다.


    가우쉬(Guasch-Ferré)와 후(Hu)는 "특정 과일 주스의 건강 위험과 잠재적 이익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웰쉬 교수는 "매일 우리가 섭취하는 설탕의 양을 생각할 때 과일 쥬스와 설탕이 첨가 된 음료도 모두 포함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녀는 비타민과 미네랄 함유량을 감안할 때
    과일 주스를 선호하며, 소량의 과일 쥬스는 음료수 및 기타 설탕이 첨가 된 음료에는 보이지 않는 유익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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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작권자©서울데일리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9-05-19 14:10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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