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학
ㆍ전체기사
기사제보
광고문의

가장많이 본 기사
·[현장취재] 온실 화초에서 노지 야생화의 삶을 사는 임원 출신 김형환 전문위원 인생 2막 ·[현장취재] 삼성전자 부장 출신, 이춘재의 "워라밸 인생 2막" ·[명리칼럼] 2월 4일 입춘! 경자년이 시작되다. ·치간케어 칫솔전문브랜드 덴클, 국내 SK스토아 홈쇼핑 방송 판매 개시 ·[특집]필리핀 보라카이 칼리보 공항으로 입국한 중국인 관광객이 사실상 추방되는 가운데 한국인들에 대한 대책은 전혀 없어 ·[명리칼럼] 사주팔자에서 알 수 없는 "만남"의 선택 ·[현장취재] 지금은 창직시대!창직 교육현장을 가다 ·[명리칼럼] 설 명절 연휴의 덕담 "취업운" ·신분당선 호매실까지 연장으로 ‘광역철도망’ 구축에 한걸음 더 다가선다 ·브레인플랫폼 한국컨설턴트사관학교, 2020년 2월 29일 NCS기반의 블라인드채용 전문면접관 양성과정 개최
이메일 프린트 퍼가기 글자크기 원래대로 글자크기 크게 글자크기 작게
환절기 불청객 알레르기비염 예방법 소개
2019-10-09 오후 11:36:10 정미숙 기자 mail angela5546@naver.com

    환절기에 갑자기 기침이나고 콧속이 간질거리거나, 콧물이 주르르 흐르는 등 코가 갑자기 변화된 날씨에 적응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

    알레르기비염은 코 점막이 다양한 원인물질에 대해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알레르기질환의 하나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알레르기비염으로 진료받은 인원이 2016년 672만 5273명, 2017년 690만 2436명, 2018년 703만 7733명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일교차가 커지는 가을철 진료 인원이 여름철에 비해 2배 이상 많은 알레르기비염은 감기와 증상이 비슷하지만 발열 증상이 없다.

    알레르기비염이 생기면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평소에 집먼지진드기를 줄이는 등 실내환경을 잘 관리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본다.


    환절기 불청객 알레르기비염 예방법 소개= 정책브리핑제공


    알레르기비염의 원인

    원인이 되는 유발물질에는 집먼지진드기, 바퀴벌레, 곰팡이, 꽃가루, 애완동물의 털, 비듬이 있으며, 악화인자로는 대기오염, 담배연기, 찬공기, 자극성 가스, 감기와 호흡기 감염, 급격한 온도와 습도의 변화가 있다.


    알레르기비염의 증상

    연속적이며 발작적인 재채기와 계속 흘러내리는 맑은 콧물, 코 가려움증, 코막힘, 눈이나 코 주위의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기타 증상으로는 눈과 입천장, 목안이 가렵거나 아프며, 눈물이 나기도 하고 두통이 있다. 냄새를 맡지 못하거나 코피가 나기도 한다.


    알레르기비염의 실내환경 관리 요령

    ▲ 집먼지진드기 없는 깨끗한 침실
    - 침구류는 일주일에 한 번씩 55℃ 이상의 뜨거운 물로 세탁해야 합니다.
    - 베갯속은 씨앗이나 깃털을 쓰지 않습니다.
    - 침실은 자는 것 외에 작업이나 놀이장소로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 침구류에 집먼지진드기 투과방지 커버를 씌울 수 있습니다.

    카펫 사용은 NO! 커튼은 뜨거운 물로 세탁하기
    - 카펫은 되도록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 커튼은 55℃ 이상의 뜨거운 물로 세탁할 수 있는 것으로 사용합니다.

    헝겊으로 된 생활용품은 주의 깊게 관리
    - 헝겊으로 된 인형은 55℃ 이상의 뜨거운 물로 세탁합니다.
    - 헝겊으로 싸여 있는 가구들을 최소화하고 가능하면 가죽(인조)으로 교체합니다.

    청소할 때 조심해야 할 점
    - 청소할 때는 HEPA(High Efficiency Particulate Air) 필터가 장착된 진공청소기를 사용합니다.
    - 집안을 자주 청소하고 집먼지진드기에 과민한 사람은 청소 직후에는 방안에 있지 않도록 합니다. 눈에 보이지 않아도 먼지들이 공기 중에 떠다니고 있습니다.

    놓쳐서는 안 될 실내공기 관리
    - 집먼지진드기는 고온다습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 실내습도는 40~50%로 유지합니다. 실내습도를 50% 이하로 하기 위해 되도록 가습기 사용을 피하고 습한 계절에는 에어컨디셔너를 사용합니다.
    -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되, 필터를 적절한 시기에 교체합니다.

    알레르기비염의 예방법

    알레르기비염

    <자료제공=질병관리본부>

    <정미숙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저작권자©서울데일리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9-10-09 23:36 송고
    환절기 불청객 알레르기비염 예방법 소개
    대표인사말 | 광고/제휴 안내 | 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개인정보처리방침
    서울데일리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51976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미금일로90번길 32, 335호 (구미동)   TEL : 031-604-2221
    발행인 : 정미숙, 편집인: 박선철,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선철
    Copyright© 서울데일리뉴스. All right reserved. mail to : scottie_park@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