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ㆍ전체기사
기사제보
광고문의

가장많이 본 기사
·갑질 지사장 때문에 생계 위협을 받는 보험설계사 ·5.18 망언규탄 범국민대회 2.23일 오후 2시 청계광장에서 개최 예정 ·"민주헌정수호 - 5.18 부정망언세력 퇴출 국민토론회" 열려 ·영화엔지니어링(대표 김남철), 에드벡트와 풍력발전소 수주를 위한 양해각서(MOU)체결 ·심장 질환과 뇌졸중으로부터 당신을 보호해주는 5가지 식습관 변화 ·'한달에 두번꼴 화재' ESS 가동 중단에 기업 손실 '눈덩이’ ·(사)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 신임회장에 김오연 경영지도사 당선 ·간 줄기세포 체료제 셀그램엘씨 부결 소식에 국민들 분노의 항변 중 ·가객에게 부치는 편지 6th ‘나의 노래’ - 故 김광석 추모 콘서트 in jeju ·[칼럼 기고] 김형석 교수님의 100년과 나
이메일 프린트 퍼가기 글자크기 원래대로 글자크기 크게 글자크기 작게
한국개발연구원(KDI), 내수-수출-고용 한국경제 악화중
2019-01-13 오후 1:03:01 박선철 기자 mail scottie_park@naver.com

    국책 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13일 공개한 'KDI 경제동향' 1월호에서 최근 한국 경제 상황에 관해 "내수 부진이 이어지고 수출도 위축되는 등 경기둔화 추세가 지속되는 모습"이라고 발표했다. KDI에 따르면 작년 11월부터 3개월 연속 경기가 둔화했고, 이후 경기는 점차 악화하는 상황이다.

    미국 증권 거래소 = NYSE 홈페이지 화면 캡쳐


    2018년 미국을 중심으로 강한 회복세를 보이던 세계경제는 고점을 돌아 성장세가 점차 둔화될 전망이다. 지난 11월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내년 세계경제 성장률을 올해 성장률 예상치 3.7%보다 낮은 3.5%로 전망했다. 글로벌 통화긴축 기조, 통상분쟁의 심화, 신흥국 금융불안 가능성 등 하방요인이 가시화되면서 그동안 경기회복세를 이끌어오던 수요·생산·고용의 선순환 고리가 약화되고 있다.

    경제 전문가들은 "세계경제의 조정 국면은 내수-수출-고용등 국내의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수출의존형인 국내 경제에 더 부담이 될 것으로 점쳐진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KDI는 작년 8월까지는 경기가 개선추세라고 진단했으나 9, 10월에는 '경기 개선'이라는 표현을 삭제했다. KDI는 작년 11월 "전반적인 경기는 다소 둔화된 상황"이라며 경기가 둔화했다며, 12월에는 "경기가 점진적으로 둔화되는 모습"이라고 표현했다. 내수와 수출의 동반 부진이 경기둔화로 이어진다고 평가한 주요 이유다.

    KDI는 "소매판매액의 증가 폭이 축소되고 투자 감소 폭은 확대되는 등 내수는 전반적으로 부진한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작년 11월 소매판매가 전월보다 증가(1.0%)하기는 했지만 같은 해 9·10월 평균 증가(2.8%) 수준을 밑도는 등 증가세가 둔화했고, 12월 소비자심리지수도 기준치 100보다 낮은 97.2에 그쳤다.

    KDI는 "설비투자와 건설투자 모두 큰 폭으로 감소한 가운데, 관련 선행지수도 부진한 흐름을 지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수출액은 반도체, 석유화학 등 주요 품목을 중심으로 감소했으며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등 수출여건도 점차 악화하고 있다는 것이 KDI의 판단이다.

    고용지표도 좋지 않게 평가했다. KDI는 "일부 서비스업 부문의 고용 증가에 따라 취업자 수 증가 폭이 전월보다 크게 확대됐으나, 제조업의 고용 부진은 지속하는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KDI 경제동향 1월호에 반영되지는 않았지만, 2018년 연간 취업자는 2017년보다 9만7천명 늘어나는 데 그쳤다.

    2017년에 취업자가 31만6천명 늘어난 것에 비춰보면 취업자 증가 폭이 3분의 1 토막 난 셈이다.

    KDI는 "세계 증시 불안 등으로 코스피는 하락세를 지속했다"고 금융시장 상황을 진단했다.

    그러면서 "세계 경제는 성장세 둔화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는 가운데, 최근에는 미국의 정책 불확실성도 확대되며 추가적인 불안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박선철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저작권자©서울데일리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9-01-13 13:03 송고
    한국개발연구원(KDI), 내수-수출-고용 한국경제 악화중
    대표인사말 | 광고/제휴 안내 | 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개인정보처리방침
    서울데일리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51976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미금일로90번길 32, 335호 (구미동)   TEL : 031-604-2221
    발행인 : 정미숙, 편집인: 박선철,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선철
    Copyright© 서울데일리뉴스. All right reserved. mail to : scottie_park@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