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ㆍ전체기사
기사제보
광고문의

가장많이 본 기사
이메일 프린트 퍼가기 글자크기 원래대로 글자크기 크게 글자크기 작게
(딴지 기자 칼럼 9) 전동 킥보드의 심각한 안전 문제는 남겨두고 허가부터 추진한다는 경기도
2019-07-10 오전 11:33:24 박선철 기자 mail scottie_park@naver.com

    변변한 안전 장비도 없는 전동 킥보드의 도로위 운행으로 인해 눈덩이 처럼 늘어나는 전동 킥보드 관련 사고가 끈호이지 않는데도 안전 문제는 도외시 한채 소위 '규제 샌드박스'제도를 위해 전동 킥보드의 자전거 도로 주행을 허용하는 방안이 경기도에 의해 추진되고 있다.

    이에 딴지 기자는 이문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전동킥보드를 포함한 개인교통수단(퍼스널 모빌리티) 교통사고로 124명이 다치고 4명이 숨졌다. 2014년 40건에 비해 크게 는 수치다. 전동 킥보드는 안전장치가 없기 때문에 사고가 나면 상해가능성도 높다. 한국교통연구원은 “자전거와 전동킥보드 충돌 검사 결과 전·후방, 측면 추돌시 대부분의 경우 전동킥보드 상해 가능성이 높게 나왔다”고 밝혔다. 특히 후방추돌시 전동킥보드 상해가능성이 가장 높게 나왔다.  

    이처럼 전동 킥보드가 자전거 또는 자동차와 충돌시 안전 문제가 크게 대두됨에도 불구하고
    경기도가 시흥시, 화성시와 함께 민간기업인 매스아시아, 올룰로와 기획해 신청한 규제샌드박스 실증사업이 정부 승인을 받아 오는 9월부터 추진된다고 오늘(10일) 밝혔다.

    한마디로 시민들의 안전 보다는 전동 킥보드 업체들의 이해관계가 먼저 정책에 반영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기자가 거리에서 인터뷰한 직장인 A씨는 "차량 운행중 아무러 안전장비없이 운행되던 전동킥보드를 칠뻔 한적이 있다"며 "전동 킥보드가 비좁은 자전거 도로위를 같이 달리다 보면 자전거와의 잦은 충돌은 불보듯 뻔한 일이다"며 우려를 표시했다.

    전동 킥보드의 심각한 안전 문제는 남겨두고 허가부터 추진한다는 경기도 = KBS 재난포털 캡쳐


    경기도에 따르면 산자부 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위원회는 이날 제4차 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위원회를 열고 도와 민간기업이 함께 제출한 공유 퍼스널모빌리티 서비스 실증사업을 조건부 승인했다.

    공유 퍼스널모빌리티 서비스 실증사업은 전동킥보드의 자전거도로 운행을 허용해 대중교통이 열악한 지역의 교통 불편 해소 가능성을 실증하는 사업이다. 아파트 단지와 지하철역, 버스정류장 등에 전동킥보드 공유 주차장을 조성하고 이 구간을 출퇴근 시민들이 전동킥보드를 활용해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는 개념이다. 대여와 공유는 앱을 통한 소액 결제로 이뤄진다.

    실증 대상인 전동킥보드는 현행 도로교통법상 의 일종인 원동기장치자전거로 분류돼 자전거도로 주행을 할 수 없다. 도는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 사업자인 매스아시아, 올룰로와 함께 화성시, 시흥시에서 실증실험을 할 예정이다.

    매스아시아는 아파트 밀집지역으로 주로 1차선 도로가 많아 출퇴근시간 교통체증이 심한 동탄역 인근에서, 올룰로는 산업단지 근로자는 많으나 지하철역에서 직장까지 대중교통 환경이 열악한 시흥시 정왕역 일대에서 실증사업에 나선다.

    규제특례심의위원회는 안전한 주행환경 확보, 실증 참여자 안전확보 등 경찰청이 제시한 안전조치 이행을 조건으로 실증특례를 허용했다.

    이에 따라 도는 실증 구간 내 횡단보도에 자전거 횡단도 설치, 자전거도로 노면표시 도색 등 안전한 주행환경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취한 후 9월부터 본격적인 실증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이번 실증시험 결과가 최근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는 퍼스널모빌리티(개인형 이동수단)의 안전 운행 기준 마련과 제도 정비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안동광 경기도 정책기획관은 이번 실증사업 승인은 도와 화성시, 시흥시 등 지자체와 민간사업자간 협력결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면서 실증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돼 새로운 친환경 이동수단 도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라고 말했다.

    경기도는 전동 킥보드의 자전거 도로 운행 승인을 하기 전에 안전 문제부터 확실히 짚고나서 운행 허가를 위한 샌드박스 신청 여부를 결정 했으면 한다.


    딴지 기자 프로필


    박선철

    (현) 서울데일리뉴스 편집 국장

    (전) AIG 손해보험 북태평양지역 노무 부서장, 전무

    (전) 진로 발렌타인스 / Pernod Ricard 인사 노무 부서장, 전무  

    (전) 한국 로슈 인사부서장, 상무

    아주 대학교 경영대학원 인사 조직 박사과정 수학

    서강대학교 경영 대학원 졸업

    하버드 대학원 전략적 협상 과정 수료

    컬럼비아 대학원 "War for Talent"과정 수료


    심리 상담사 1급

    한국 코치협화 원년 코치

    MBTI 성격 심리 강사 자격


    한국형 협상의 법칙 / 직장인 협상의 법칙 / 연봉협상의 비밀 / 행복한 셀러리맨 / 공공기관합격로드맵(공저) 등 다수 



    <박선철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저작권자©서울데일리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9-07-10 11:33 송고
    (딴지 기자 칼럼 9) 전동 킥보드의 심각한 안전 문제는 남겨두고 허가부터 추진한다는 경기도
    대표인사말 | 광고/제휴 안내 | 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개인정보처리방침
    서울데일리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51976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미금일로90번길 32, 335호 (구미동)   TEL : 031-604-2221
    발행인 : 정미숙, 편집인: 박선철,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선철
    Copyright© 서울데일리뉴스. All right reserved. mail to : scottie_park@naver.com